역대급 한파 대비! 겨울철 자동차 관리 BEST 5 총정리

강태경 에디터 | | 자동차 상식

역대급 한파 대비! 겨울철 자동차 관리 BEST 5 총정리

폭설 예보에 불안한 운전자들, 겨울철 필수 점검 항목은?

올해 겨울, 117년 만의 기록적인 추위가 예고된 가운데
운전자들 사이에서 겨울철 자동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안전한 겨울 운전의 첫걸음, 타이어 점검

겨울철 안전 운전의 첫걸음은 타이어에서 시작된다. 추운 날씨가 지속되면 타이어 공기압이 자연스럽게 줄어들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보다 약 10% 더 넣어주는 것이 추천된다. 공기압 수치를 확인하려면 운전석 쪽 B 필러에 부착된 라벨을 참고하면 된다.

또한 타이어 마모도 역시 중요한 요소다. 신용카드의 마그네틱 부분으로 타이어 홈을 측정해 마그네틱 아래 공간이 2mm 이상 남으면 교체 시기라는 신호다. 눈길 주행을 대비해 스노우 체인과 스노우 스프레이를 준비해 두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겨울철 배터리 관리의 중요성

겨울철에는 배터리의 컨디션이 주행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온이 낮아지면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잔량과 상태를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주차 시 블랙박스를 켜둘 경우 배터리 방전의 위험이 커지므로 주기적인 시동으로 충전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2~3일에 한 번씩 시동을 걸어 충전하는 것이 배터리 관리의 핵심이다.

부동액과 와이퍼 블레이드 점검

부동액은 엔진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겨울에는 냉각수가 어는 것을 방지하고, 여름에는 끓는 것을 막아준다. 보통 2~3년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와이퍼 블레이드는 눈과 습기에 의해 얼어붙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확인이 필요하다. 만약 와이퍼가 얼었다면 유리창에 스크래치를 남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성에가 낀 경우, 성에 제거 스크래퍼를 먼저 사용한 후 히터로 녹인 다음 와이퍼를 작동시켜야 한다.

중고차 소유자를 위한 겨울철 점검 서비스

중고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겨울철 안전 운전을 위해 점검 A/S를 받는 것이 좋다. 리본카에서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겨울철 대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겨울철 안전에 만전을 기할 수 있다.

출처: Original Article

관련 기사 :  자동차 연비 향상의 비법! 전문가가 말하는 '황금 속도' 총정리

작성자 프로필

강태경 에디터
강태경 에디터
뉴스기자 편집팀입니다.